기관소개
사업실명제
○ 추진배경: 대한민국 대표 한류 문화복합공간으로서 전통음식, 전통혼례 등 전통 콘텐츠 운영을 통한 문화유산의 보급 확대
○ 추진기간: 2024. 1. 1. ~ 2024. 12. 31.
○ 총사업비: 수입 5,929백만원 / 6,318지출
○ 사업장소: 한국의집
○ 주요내용
- 전통음식 보존·보급: 시즌별 한정식 및 다과(고호재)
- 전통혼례 보급: 전통혼례, 스몰웨딩, 셀프혼례 등
- 전통예술공연 보존·보급: 혼례공연, 고객 요청공연 등
- 상표활용: HMR 상품, 라이선스 매장 운영 등
- 시설대관: 일반대관(회의, 세미나), 특별대관(촬영, 행사) 등
○ 추진경과(~2023년까지)
- 1981년 전통문화복합공간 한국의집 재개관(한국문화재재단 운영)
- 1982년 전통혼례 시행
- 2009년 취선관 증축 개관
- 2012년 전통예술공연 150만명 관람 기록
- 2015년 한국관광공사「궁중음식 체험식당」선정
- 2016년 궁중음식 활용 프로그램「수라간 시식공감」개발
- 2018년 한국관광공사「코리아 유니크 베뉴」선정
- 2020년 프리미엄 궁중다과「고호재」및 HMR 상품 출시
- 2021년 한국의집 라이선스 브랜드 매장 개점(4개점)
- 2022년 복합문화체험형 공연 개발로 전통공연 대중화 제고
- 2023년 한국의집 리모델링‧한식 파인다이닝 전환으로 고품격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