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사업실명제
○ 추진배경 : 문화유산 콘텐츠 제작, 보급, 활용을 통한 문화유산 가치 확산
○ 추진기간 : 2023. 1. 1 ~ 2023. 12. 31
○ 총사업비 : 2,601백만원
○ 웹사이트 : http://www.k-heritage.tv
○ 주요내용
- 글로컬(Glocal) 홍보를 위한 플랫폼 운영 강화
- 글로컬(Glocal) 문화유산 콘텐츠 제작 확대
- 문화유산채널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
- 문화유산 콘텐츠 보급·활용 확대
○ 추진경과
- 2009. 2. : 헤리티지채널 콘텐츠제작운영단 발족, 운영위원 위촉
- 2010. 8. : 헤리티지채널 온라인사이트 오픈
- 2014. 2. : 한국문화재재단으로 업무이관
- 2014. 6. :‘문화유산채널’로 브랜드 명칭 변경
- 2016. 6. : 해외 실시간 채널 오픈(KorTV_애플TV 등)
- 2017. 6. : 국내 실시간 채널 오픈(에브리온TV, 홈페이지)
- 2017. 9. : 굿 콘텐츠서비스 인증(2017.9.1. ~ 2019.8.31.)
- 2017. 12 : 제작지원 다큐멘터리 아시아 TV 어워즈 자연사부문 최우수상
UHD 영상스토릴텔링 페스티벌 특별상 수상
- 2018. 5 : 제51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2관왕‘최우수상’,‘금상’수상
- 2019. 4 : 제52회 휴스턴 국제영화제‘금상’수상
- 2020. 3 :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만명 돌파(실버버튼)
- 2021. 8 : 문화유산 홍보‘비어있는 전시회’운영
- 2021. 9 ~ 11 : 대국민 참여 온라인 생중계 서비스(퀴즈쇼 등)
- 2022. 10 :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채널 구독자 30만명 돌파
- 2023. 3 : 문화유산채널 누리집 개편 오픈
○ 영상 콘텐츠 제작 및 보급 현황
코너별 |
콘텐츠 제작 |
콘텐츠 보급 |
비 고 |
2010년 |
136 |
217 |
|
2011년 |
248 |
489 |
|
2012년 |
216 |
1,244 |
|
2013년 |
226 |
2,398 |
|
2014년 |
119 |
1,154 |
|
2015년 |
411 |
2,704 |
|
2016년 |
323 |
2,406 |
|
2017년 |
273 |
4,986 |
|
2018년 |
304 |
3,727 |
|
2019년 |
197 |
2,771 |
|
2020년 |
175 |
4,131 |
|
2021년 |
188 |
2,601 |
|
2022년 |
252 |
3,580 |
|
합 계 |
3,068 |
32,4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