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인재채용

[일반직5급(신입)] 문화유산활용본부 문화유산사업실 지역협력팀 이**
작성자 : 유다희 등록일 : 2024-03-28 조회수 : 235

[일반직5급(신입)] 문화유산활용본부 문화유산사업실 지역협력팀 이** (2023년 5월 입사) 


1.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2023년 공채에서 일반경영행정 직무로 입사한 지역협력팀 이** 주임입니다.

 

2. 담당하고 있는 일

제가 속한 지역협력팀은 크게 국가유산 방문캠페인사업, 세계유산축전, 그리고 국가유산 미디어아트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국가유산 미디어아트사업은 매년 문화재청 공모로 선정된 지자체가 국가유산을 주제로 다양한 IT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제작하여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국가유산의 매력과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저희 재단에서 직접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제작전시하는 기획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3. 입사준비 과정

[서류전형]

제가 입사할 당시에는 1차 자격요건심사, 2차 필기전형, 다음으로 서류전형을 진행하였습니다. 계량평가 30/비계량평가 70점으로 비계량평가의 비율이 훨씬 높기 때문에*계량 부분은 각자 보유한 자격증과 경력사항의 유효기간/세부 내용 등에 오류가 없는지를 잘 정리하는 선에서 마무리 짓고, 비계량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저는 대학교 졸업 이후 아르바이트, 공모전 등 대외활동, 인턴 경험, 정규직 경력 등을 해당 기간, 주요 에피소드, 연결할 수 있는 재단의 핵심역량을 엑셀파일로 정리해두고 이를 자기소개서 및 경험경력기술서를 작성하는데 활용했습니다.

*2024년 채용 전형과 다른 부분으로, 공고 확인 필수 


[필기전형]

저희 재단의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은 모듈형이어서* PSAT형보다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했습니다. 다만, 모든 수험생이 동일한 선상에 놓여있는 만큼 차별화를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기본서 한 권을 구비해(출판사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10개 영역의 핵심 내용을 확실히 암기해놓고 문제풀이를 통해 감을 익혔고, 이동하면서 볼 수 있는 암기노트를 구매해서 시험 당일까지 갖고 다니며 틈틈이 기억력을 되새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모듈+피셋 혼합형으로 출제 중 

 

[면접전형]

면접에서는 서류전형에서 작성한 자기소개서와 경험경력기술서를 바탕으로 면접관들께서 질문을 주시기 때문에 본인이 작성한 내용을 사전에 철저하게 숙지하고 나올 수 있는 예상 질문을 뽑아보고 이에 대한 답변까지 준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전 회사 경력이 있는 경우 자연스럽게 이직 사유에 대한 질문이 나올 확률이 높은데 요즘은 이직 경험이 23번까지도 있을 만큼 흔해졌고 특히 우리 재단은 경력자들이 입사 지원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축될 필요 없이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취업을 준비하면서 자존감을 지키는 것이 가장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불합격 소식을 들었을 때 멘탈을 관리하기가 참 힘이 듭니다. 하지만, 수많은 실패가 있더라도 결국 나에게 필요한 건 단 한 번의 합격이라는 사실과 나의 가치는 다른 누구도 함부로 깎아낼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이 일시적인 시기를 부디 잘 지나갈 수 있기를, 곧 저희 재단에서 만나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