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인사말

과거와 미래를 이어주는 징검다리
모두가 즐겁게 전통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한국문화재재단이 함께합니다.

최영창

한국문화재재단 이사장

최영창

한국문화재재단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문화재재단은 문화재청 산하 공공기관으로 1980년에 설립된 이래, 한국의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국민과 함께 소통하고 향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무형유산의 올바른 전승은 물론, 문화유산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국민 모두가 더욱 즐겁게 전통문화를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펼쳐 왔습니다.

2020년에 찾아든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삶은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시대에 발맞춰 비대면이 강조되면서, 국민과 만나는 문화유산의 현장이 대부분 온라인 속의 ‘현장’이 되었습니다. 고궁에서 즐겨야 할 ‘궁중문화축전’, 전통예술공연, 전시 등 많은 프로그램이 온라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재단 홈페이지에는 온라인에서 진행한 풍성한 프로그램 영상들이 담겨 있습니다.

그래도 문화유산 현장 안내 프로그램인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과 ‘조선왕릉문화제’, ‘수라간 시식공감’, ‘굿보러가자’ 등은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지켜가며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지나가면, 우리는 또 그에 맞는 방식과 방법들로 문화유산을 지키고 새로운 가치들을 창조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소중한 전통문화와 함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