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국악 공연 <씻김> 온라인 중계(1222)
작성자 : 유다희 작성일 : 2020-12-22 조회수 : 323

망자의 한을 씻는 전통 의례씻김굿’, 공연이 되다!


국악 공연 <씻김> 온라인 중계


 

전통예술 대중화와 인재 육성에 앞장 서온 국악인 김호규 1주기 추모

12 28. () 저녁 7/ 유튜브·네이버TV <한국문화재재단>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이 오는 1228() 저녁 7기획공연 씻김공연을 온라인 중계한다. 우리나라 최초 국악 전문 신문 국악신문을 창간한 언론인이자 국악인 김호규의 1주기를 추모하며 그의 생애를 재조명하는 전통예술 국악공연이다.

 

국악 공연 <씻김> 온라인 중계


전통 장단과 우아한 춤사위가 한 데 어우러진 종합 예술로서의 굿

소상씻김굿은 국가무형문화재 제72호인 진도씻김굿의 한 종류로 죽은 망자의 원한을 풀어 극락왕생할 수 있도록 기원하는 1 탈상 굿이다. 망자의 영혼을 깨끗이 씻어준다는 의미로 씻김굿이라 부른다.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될 만큼 춤이나 음악에서 예술적 요소가 뛰어나, 전통 사자의례를 넘어 예술 공연으로 변모하고 있다. 진도씻김굿 보존회가 19거리로 진행하며, 이번 공연 추모의 주인공 김호규 선생 아버지인 명인 김병섭류 설장고 보존회가 무대를 준비했다. 더불어, 서도소리 전수조교 유지숙과 그의 제자들이 펼치는 수심가와 산염불, 자진염불’, 진도씻김굿 이수자 및 승무 이수자 강은영이 펼치는 북춤 등 각종 국가무형문화재 진수들이 펼쳐진다.

 

진도씻김굿으로 추모되는 국악인 김호규의 생애

또한 한국국악협회 이사장 임웅수의 추모사를 통해 김호규의 인생을 재조명한다. 김호규는 1959년 전북 익산에서 우도 설장고 명인 김병섭(1921~1987)32녀 중 2남으로 출생하였다. 199497국악의 해한국방문의해맞아 우리나라 최초로 국악 전문 신문 놀이문화를 창간했다. 이후 8호부터 국악신문으로 제호를 변경, 25년간 꾸준히 293호까지 발간하며 전통문화 국내외 홍보에 기여했다. 후학들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마련을 위해 2016년부터 3년간 국악로전통문화학교를 설립, 운영하기도 했다. 이 외 농악명인전, 차세대 명인전, 전국 국악 경연대회 등을 개최하며 국악의 대중화에 앞장섰다. 그 공을 기리기 위해 지난해 1211일 운명한 고인의 서거 1주년을 기념하여 씻김굿 공연으로 추모한다.


온라인으로 펼쳐지는 이번 공연은 한국문화재재단 유튜브와 네이버tv 채널을 통해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재재단 홈페이지(www.chf.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한국문화재재단 공연기획팀 (02-3011-1721)


첨부파일 : [한국문화재재단] 국악공연 씻김 온라인 중계.hwp(2.6 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