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광고 형식으로 제작된 문화유산‘우리는 우리를 아는가’연작 (0204)
작성자 : 유다희 작성일 : 2021-02-04 조회수 : 478

광고 형식으로 제작된 문화유산우리는 우리를 아는가연작

 

- 문화유산채널TBWA코리아 12편 공동 제작8일부터 온라인(유튜브 등)ㆍ방송(KBS) 공개 -



우리는 우리를 아는가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이 운영하는 문화유산채널TBWA코리아 박웅현 크리에이티브 대표와 공동기획으로 우리 문화유산을 감각적인 광고형식으로 제작한 <우리는 우리를 아는가>8() 10시부터 최초 공개한다.




제작총괄을 맡은 박웅현

  <우리는 우리를 아는가> 영상은 문화유산을 어떻게 하면 좀 더 현대적으로 보여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한 결과다. 광고 문구와 제목을 사용하여 2분가량 짧은 시간에 강렬한 이미지와 문화유산의 특징을 포착했다. 제작총괄을 맡은 박웅현은 생각이 에너지다(SK이노베이션)’, ‘진심이 짓는다(대림산업)’ 등 유명한 광고를 다수 탄생시킨 광고인이다.


  문화유산콘텐츠를 제작, 보급, 활용하는 전문 채널인 문화유산채널과 박웅현이 함께 만든 12편의 영상은 <대동여지도>, 어린이의 시각으로 이야기하는 <조선왕조의궤>, 모바일 중고거래를 차용한 <송광사 목조삼존불감> 등 감각적이면서도 다채로운 이야기를 바탕으로 접근하였다.


 

  한국문화재재단 콘텐츠기획팀 김한태 팀장은 제작만 6개월 걸린 대형 프로젝트라며, “사진작가 준초이(수원화성 편 등), CF감독 지덕엽(첨성대 편 등) 등 광고계의 거장들이 총동원되었다. 전통 분야에선 새로운 시도로 공개 전부터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우리는 우리를 아는가> 영상은 28수원 화성을 시작으로, ‘소쇄원(2.9.), 송광사 목조삼존불감(2.18.)’,  ‘첨성대’(2.20.), ‘백제금동대향로’(2.22.), ‘대동여지도(3.1.), 조선왕조의궤’(3.8.), ‘종묘’(3.15.), ‘법화경 보탑도’(3.29.),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4.5.), 훈민정음’(4.19.), ‘뜨거운 전언(유네스코 기록유산 모음)’(4.26.) 등 총 12편이 공개된다. 또한, 전국 약 2천여 개 농협 지점 내에서도 방영될 예정이다.

 

  영상은 문화유산채널 누리집(www.k-heritage.tv)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oreanheritage) 통하여 볼 수 있으며 KBS 1TV <숨터> 프로그램에서는 제작자 박웅현이 직접 출연하여 <우리는 우리를 아는가> 영상 4편을 소개할 예정이다.

* 숨터 방송 순서: 1수원화성’(2.8.() 11:55) / 2소쇄원’(2.9.() 11:55) / 3 송광사 목조삼존불감’(2.18.()) 11:55 / 4첨성대’(2.20.() 18:55)


  2010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문화유산채널(www.k-heritage.tv)’은 다양한 문화유산 영상 콘텐츠 제작, 보급, 활용을 통해 문화유산의 가치를 국내외에 알리고 있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앞으로도 문화유산이 지닌 가치를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예정이다.

 

 


첨부파일 :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유산채널 박웅현 협작 광고 영상 공개.hwp(6.3 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