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전승지원

문화유산 ODA(공적개발원조)

  • 캄보디아 앙코르 유적 프레아피투 사원 복원정비 사업(2015-2019)

    사업개요

    한국문화재재단과 한국국제협력단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2018년 11월 까지 ‘캄보디아 앙코르 유적 프레아피투 사원 복원정비 사업’을 수행하였습니다. 프레아피투 사원군을 구성하고 있는 5개 사원과 2개 테라스 대상의 복원정비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한국문화재재단은 기초 조사와 연구를 실시하고, 까오썩 사원(사원T) 테라스 보수정비 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까오썩 사원(사원 T) 복원 전

    까오썩 사원(사원 T) 복원 전

    까오썩 사원(사원 T) 복원 후

    까오썩 사원(사원 T) 복원 후

    주요활동

    기초조사·연구
    기초조사·연구

    현황 실측 조사, 지반지하수 조사, 구조안정성 연구, 보존(암석) 조사, 지표 및 시굴 조사, 보존환경 조사, 수목경관 조사와 같은 자연과학적 조사와, 건축사, 미술사, 민속학, 고고학, 관광 등 인문학적 조사연구를 병행하여, 프레아피투 사원의 종합적 보존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였습니다.

    까오썩 사원(사원T) 테라스 보수 정비
    까오썩 사원(사원T) 테라스 보수 정비

    프레아피투로 들어가기 위한 진입로인 테라스는 천년의 풍화로 인해 완전히 붕괴되어 있었습니다. 한국문화재재단은 첫 번째 복원 대상으로 이 테라스를 선정하였고, 2016년 11월, 부분 해체공사에 착수하였습니다. 2018년 10월, 2년에 걸친 공사 끝에 안정적인 모습을 되찾았고, 유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로서의 기능을 되찾았습니다.

    역량강화
    역량강화

    캄보디아 전문가와 함께 테라스 보수정비를 실시하고, 복원 현장을 활용하여 분야별 기술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한편 캄보디아 전문가를 한국에 초청하여 문화유산 건축, 보존 등 전문분야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실험실 구축
    실험실 구축

    캄보디아에 문화유산을 과학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실험실을 구축하였습니다. 압사라청 내에 문화유산 보존과 관련된 과학적인 실험을 수행하기 위한 시설을 구축하고, 실험기기와 분석기기를 지원하였습니다. 현재 실험실은 문화유산을 조사연구하기 위한 장소이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