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전승지원

문화유산 ODA(공적개발원조)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권 문화관광자원 개발 역량강화(2022-2026)

사업개요

한국문화재재단과 문화재청은 우즈베키스탄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문화유산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중동부에 위치한 사마르칸트는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로, 수많은 고대유적과 문화유산이 남아있어 우즈베키스탄을 대표하는 관광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단은 ‘22년부터 5년 간 사마르칸트 내 문화유산 관광자원화 및 사마르칸트 고고학연구소 역량강화를 지원합니다.

우즈베키스탄 박물관 역량강화 및 환경개선 지원사업 개요 이미지1

 

우즈베키스탄 박물관 역량강화 및 환경개선 지원사업 개요 이미지2

 

우즈베키스탄 박물관 역량강화 및 환경개선 지원사업 개요 이미지3

 

주요활동

보존관리센터 구축
보존관리센터 구축

사마르칸트 문화유적의 조사·연구·보존을 담당하는 사마르칸트 고고학연구소에 현대적인 기자재 및 관련 교육을 지원하여 보존관리센터를 구축합니다. 보존관리센터는 우즈베키스탄을 대 표하는 문화유적 보존 기관으로서 향후 보존과학 후속 연구자 양성을 위한 교육센터로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발굴조사 및 유적정비
발굴조사 및 유적정비

고고학연구소의 고고학 분야 역량강화를 위해 국내 전문가를 파견하여 사마르칸트 내 유적을 발굴하고 우즈베키스탄 고고학 실무자를 대상으로 기술 교육을 실시합니다. 발굴조사가 완료된 유적은 관광자원으로 정비하여 문화유적 연구·보존·활용의 성공사례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사마르칸트 문화유적 인벤토링 및 기록 보존
사마르칸트 문화유적 인벤토링 및 기록 보존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하여 사마르칸트 내 문화유적에 대한 디지털 인벤토링을 실시하고, 드론과 3D 스캐너를 활용하여 주요 유적 현황을 3D로 기록하여 보존하고자 합니다. 향후 구축된 문화유적 정보는 관광지도 등으로도 활용되어 사마르칸트 관광자원화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사마르칸트 관광자원 홍보 및 정비
사마르칸트 관광자원 홍보 및 정비

사마르칸트 국립박물관에 사마르칸트 문화유적 관광자원을 소개하기 위한 전시관이 구축됩니다. 또한 사마르칸트 주요 유적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거듭날 것이며, 문화유적 안내판 및 관람시설 등을 정비하여 문화유적을 찾는 관광객의 편의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사마르칸트권 문화관광자원 개발